BIF

    안녕하세요.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연금 3법 개정안 통과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민생법안 처리를 위한 새해 첫 본회의가 어제(9일) 자유한국당의 불참 속에 반쪽으로 열렸는데 청년기본법과 연금 3법, 데이터 3법을 비롯한 비쟁점법안 198건이 국회 본회의 문턱을 넘었습니다.

     

     

    연금 3법 뜻

     

    연금 3법 이란 기초·장애인연금 지급 대상을 확대하고 농어업인 연금보험료 지원을 2024년 말까지 연장하는 내용을 말합니다.

     

     

    연금 3법 - 국민연금법, 기초연금법, 장애인연금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

     

    국민연금법농어업인 연금보험료 지원 기한을 2024년 12월 31일까지로 5년 연장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기초연금법올해 1월부터 기초연금 대상자를 소득 하위 20%에서 40%로 확대하고, 월 연금액을 5만 원 늘리는 내용입니다.

     

    장애인연금법기초급여액 월 30만 원 지급 대상을 주거·교육급여 수급자 및 차상위 계층까지로 확대했습니다.

     

     

    검경 수사권 조정 내용 법안

    안녕하세요.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5일 집권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이 남은 패스트트랙(신속 처리 안건) 법안 처리 의지를 밝히면서 검찰개혁 입법..

    isbuz.tistory.com

     

     

    데이터 3법 법사위(국회) 통과 내용

    안녕하세요.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데이터 3법 개정안이 법사위를 통과한 내용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데이터 경제 활성화를 위해 정부가 추진하는 ‘데이터 3법’이 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isbuz.tistory.com

     

     

    청년의 범위를 19∼34세로 정의하고, 국무총리가 청년 정책 기본계획과 연도별 시행계획 수립을 통해 청년 정책의 통합·조정 역할을 담당하도록 하는 내용의 청년기본법안도 처리되었습니다. 

     

    또 중소기업 정책 대상의 일부였던 소상공인을 독자적으로 분리해 종합적·체계적 지원을 가능하도록 한 소상공인기본법안, 수소경제 산업의 체계적 육성을 위한 ‘수소경제 육성 및 수소 안전관리법안’도 의결되었습니다.

     


    국회 전자청원제도 운영에 필요한 내용을 담은 국회청원심사규칙 개정안도 의결되었는데 이에 따라 국회는 10일 오전 온라인 청원 사이트인 ‘국민 동의 청원’을 오픈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여기에서 30일 이내 10만 명 동의를 모으면 법률 제·개정, 공공제도·시설운영 등에 대한 청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날 본회의는 민생법안 198건에 대한 일사천리 처리 후 검경 수사권 조정을 위한 형사소송법 개정안을 상정한 후 정회했는데 이 법안 표결은 오는 13일 이뤄질 것으로 전망입니다. 

     

    처리되지 않을 것만 같았던 민생법안들이 하나씩 계속 통과가 되고 있어서 기분이 좋습니다. 우리에게 꼭 필요한 법들은 계속해서 통과시켜 주시길 현 정부에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상 여기까지 연금 3법 이란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들 보내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