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F

    안녕하세요. 

     

    이번에 알아볼 정보는 제로페이 가맹점 및 소비자 사용법에 대한 내용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서울시에서 제로페이 광고를 하고 길거리 매장과 지하철 역사 등 곳곳에 많은 홍보를 하고 있지만 아직 제로페이에 대해 모르는 사람들도 많이 있는 실정입니다. 

     

    서울시에서는 소상공인의 카드결제 수수료 부담을 낮추기 위해 지난해 말 제로페이를 본격 출범시켰습니다. 가끔 백종원 골목식당에서도 소개가 되고 있는 제로페이는 안드로이드와 아이폰 모두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럼 제로페이란 무엇이며, 제로페이 신청방법과 제로페이 사용법까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제로페이란?


    제로페이는 정부와 서울시, 지자체, 금융회사, 민간 간편결제 사업자가 협력해 소상공인의 가맹점 카드결제 수수료 부담을 낮추고 소비자 혜택을 높이기 위해 도입한 공동 QR코드 방식의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를 말합니다. 

     

    제로페이 가맹점은 제로페이 결제를 이용해 가맹점 수수료 부담을 크게 낮출 수 있으며, 소비자는 기존 사용하던 간편결제 앱을 그대로 사용하면서 제로페이를 이용해 소득공제와 혜택 등을 받을 수 있습니다.

     

     

    소비자 제로페이 혜택은 제로페이 소득공제를 최대 40%까지 받을 수 있고 공용주차장, 문화시설 등 공공시설 이용요금을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가맹점 제로페이 신청, 제로페이 가맹점 사용법


    제로페이 가맹점 등록은 제로페이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제로페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제로페이 홈페이지는 아래 참고

     

    제로페이

    전년 매출 8억 이하 가맹점수수료 0% 소상공인분들의 결제수수료 경감을 위해 정부와 금융회사, 결제사업자가 협력해 결제수수료 0원의 제로페이를 실시합니다.

    www.zeropay.or.kr

     

    제로페이 신청서류사업자등록본, 대표자 신분증, 사용인감계, 법인인감증명서, 공동대표장이 있는 경우 위임장 1부 등이 필요합니다.(사업자 번호를 가진 법인 및 개인사업자만 가능)

     

    가맹점 제로페이 사용법은 두 가지인데 첫째는 소비자 휴대폰의 간편결제 앱으로 가맹점에 부착된 QR코드를 촬영, 결제금액을 입력해 결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둘째는 소비자 휴대폰의 간편결제 앱에 QR코드를 생성해 가맹점에서 소비자 휴대폰의 QR코드를 스캔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제로페이 가맹점 찾기는 제로페이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조회할 수 있다.

     


    제로페이 소비자 사용법


    우선 제로페이 가맹점 찾기는 위에 있는 제로페이 온라인 홈페이지를 통해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소비자들은 제로페이 사용을 위해서 별도 앱 설치 없이 각자 주거래 은행의 앱을 실행시키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소비자는 페이코나 네이버 페이 등 간편결제 앱이나 은행 결제 앱으로 제로페이 가맹점에 비치된 QR코드를 휴대폰으로 스캔한 후 거래 금액을 입력하고 가맹점주가 가맹점 앱을 통해 이를 확인하면 거래금액이 소비자의 은행 계좌에서 가맹점주 계좌로 곧바로 이체되게 됩니다. 

     

    제로페이 단점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카드 대비 혜택과 편의성이 크지 않고 거래 취소시환불도 우려된다는 회의적인 반응도 적지 않은데 가맹점주가 휴대폰에 설치된 가맹점 앱을 통해서만 매출 현황과 결제 내역 등을 확인할 수밖에 없다는 점이 문제점이라고 합니다. 

     

    이는 가맹점주가 자리를 비우면 직원이 있어도 제로페이로 결제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하며, 이에 QR코드 결제를 준비하는 카드사들은 가맹점주가 결제 권한을 이양할 수 있는 기능을 개발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직 시작한지가 얼마되지 않아서 여러가지 문제점도 발생하고 있는듯 합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안정이 된다면 가맹점주와 소비자 입장에서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해봅니다. 

     

    이상 여기까지 제로페이 사용법(가맹점, 소비자)에 대해 살펴 보았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