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F

    안녕하세요. 

     

    이번에 알아볼 내용은 강남과 수원을 잇는 광교~호매실 신분당선 연장노선도 예타 통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 2003년 신분당선 정자∼수원 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정자~광교 구간이 우선 추진된 것과 달리, 나머지 광교∼호매실 구간은 경제성 부족 등을 이유로 추진이 지연되어왔습니다. 

     

    하지만 경기 서남부권의 숙원사업인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구간이 예비타당성조사(예타)를 통과해 이르면 2023년 중 착공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국토교통부는 15일 이 같은 사실을 밝히며 사업 추진이 확정됐다고 밝혔으며,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구간은 서울 강남에서 경기 광교신도시까지 이어진 신분당선을 연장해 9.7㎞ 구간에 정거장 4곳을 만드는 사업으로, 총사업비는 8881억 원 규모입니다.

     

    국토부는 설계 등 후속 절차에 차질이 없다면 이르면 2023년 중 착공될 예정이며, 주민들이 오랫동안 기다려온 사업인 만큼 기본계획 수립 등 후속 절차에 바로 착수하고 사업 기간을 최대한 단축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노선도는 현재 운영 중인 강남∼광교 노선과 광교중앙역에서 바로 연결이 됩니다. 


    호매실에서 강남까지 47분이 소요돼 현재 출퇴근시 버스 이용 시간인 100분보다 절반가량이 단축되고, 수도권 서남부 지역 주민들의 생활 영향권이 광교, 정자, 강남 등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국토부는 그간 이 사업이 광교와 호매실 지구 택지개발 사업 광역교통개선대책에 반영됐고, 분담금 4993억원이 이미 확보된 점 등을 고려해 분담금이 확보된 사업은 정책성 평가에서 별도 고려되도록 예타 제도를 개선을 이끌어내고, 2017년 11월부터 이듬해 12월 사이 재기획 용역을 통해 사업성도 개선했다고 합니다. 

     

     

    그동안 도는 신분당선 연장사업 추진을 위해 예타 면제 요구, 국토부·수원시 공동으로 예타 대응용역 추진 등의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합니다.


    지난해 3월 정부에 예타 개선사항을 건의한 결과 재원 확보의 경우 별도 배점 부여와 지역낙후도 제외, 평가위원 확대 등이 예타 개편에 반영되기도 했습니다. 

     

     

    경기도에서는 신분당선 연장사업의 예타 통과를 환영하며, 도는 사업이 차질 없이 수행될 수 있도록 국토부와 협력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합니다. 

     


    이날 국토부는 한국개발연구원이 지난해 4월 착수한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연장 구간의 예타 통과를 발표했으며, 신분당선 연장사업은 종합평가(AHP)에서 0.518을 받아 0.5를 넘겼습니다. 

     

    국토부에서는 오랫동안 지연돼왔던 광교~호매실 사업이 '광역교통 2030' 발표 이후 처음으로 추진이 확정돼 다른 사업들도 탄력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변에 살고계시거나 회사를 다니시는 분들에게는 좋은 소식이네요. 이상 여기까지 광교 호메실 신분당선 예타면제 통과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오늘도 행복하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